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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기획?
분석하기전에 과제를 정의하고, 의도한 결과도출을 만들 수 있도록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걸 사전에 계획하는 작업
직접수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달성을 위해 어더한 데이터를 어떤방식으로 수행할지 계획세움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역량?
수학/통계학적지식
정보기술(it,해킹기술,통신기술)
해당비즈니스이해와전문성
분석대상과 방법
분석대상 what
분석방법 how
분석대상(what) | |||
분석방법(how) | known | unknown | |
known | 최적화(optimization) | 통찰(insight) | |
unknown | 해결책(solution) | 발견(discovery) |
성공적인 분석 결과 도출을 위한 중요사전 작업임
목표시점 별 분석 기획 방안
과제단위(당면한분석주제) | 마스터플랜단위(지속적분석문화내재화) | |
speed&test | 1차목표 | accuracy&deploy |
Quick&win | 과제유형 | long term view |
prinblem solving | 접근방식 | problem definition |
위 두가지를 융합적으로 적용하는게 바람직함
분석기획시 고려사항
가용한데이터 => 적절한유스케이스탐색=>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계획수립
가용한데이터
데이터유형분석이 선행적으로 이뤄줘야함(정형,비정형,반정형)
분석을 위한 데이터확보
데이터유형에 따라 적용
가능한 솔루션 및 분석방법 바룸
적절한 유스케이스탐색
유사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이 잇다면 이것을 최대한 활용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계획수립이 필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조직역량을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계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관리가 고려되어야함
종류 | 정형데이터 | 반정형데이터 | 비정형데이터 |
특징 | 데이터베이스관리 데이터자체분석ok |
데이터로 분석이 가능하지만 해석이 불가능하며 메타정보를 활용해야 해석이 가능 | 데이터자체분석불가능하고, 특정한 처리해서 분석한다 |
유형 | ERP,CRM,SCM,DEM AND FORECAST, TRANSACTION DATA | 로그데이터, 모바일데이터, 센싱데이터, COMPETITOR PRICING, SENSOR, machindata, rfid, 사물통신, html, xml, 인지화 | 영상, 음성, 문자, 이메일, sns, iot 보고서, news |
데이터저장방식
RDB = 관계정데이터를 저장, 수정, 관리해주는 DB 오라클,MSSQL,MYSQL
NOSQL = 비관계형 데이터저장소 몽고디비, 카산드라, HBASE, GEDS
분산파일시스템 = 분산된 서버의 디스크에 파일저장 HD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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