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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집약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
데이터모델링(개체-관계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링(업무 흐름), 객체 모델링, 부품 모델링의 최선의 기술을 조합함
UML 종류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기능적 요구 정의에 활용됨
유즈케이스 | 액터가 시스템을 통해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 |
액터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 |
시스템 | 전체 시스템의 영역을 표현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업무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유즈케이스의 실체화, 알고리즘의 표현, 비지니스 프로세스의 정의등에 사용가능
활동(무언가를 하고있는상태)->시작(클래스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해 공통적인 클래스를 일반화함)-> 종료(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들의 관계)->전이(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요소, 연관관꼐를 맺고 있는 클래스의 생명주기가 같음)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함, 메시지를 보내는 시간으로 표현함
객체(object) | 객체는 위쪽에 표시되 아래로 생명선을 가짐 |
생명선 | 객체로 뻗어나가는 점선(생명주기동안 발생하는 이벤트가 적혀있음) |
실행 | 함수실행 |
메시지 | 메시지를 전달해 오퍼레이션 수행 |
콜라보레이션다이어그램 - 객체와 객체가 주고받는 메시지 중심
클래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구조적인 모습을 그림 // 정적인 관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
클래스는 이름, 속성, 연산으로 구성
디펜던시(의존성) - 하나의 모델이 다른 모델을 사용하는것
제너라이제이션 - 여러 클래스가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해 공통적인 클래스를 일반화함
연관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들간의 관계
집합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 요소
접근제어자
- | 내부접근(private) |
+ | 외부접근(public) |
# | 동일 패키지, 파생클래스접근(proteted) |
~ | 동일패키지클래스접근(default)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소프트웨어구조를 그림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기업 환경의 구성과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를 그림
스테레오타입
<<>> 길러넷이라는 기호를 사용해 표현
<<include>> | 로그인할때 반드시 아이디 비번이 들어가는것 |
<<extend>> | 주문할때 광고성 수신여부 등등 |
<<interface>> | 추상메서드(모든메서드가)와 상수로만.. |
<<entitiy>> |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 |
<<boundary>> | dhlqndorxjdhkdml tkdghwkrdyddmf ekaekd |
<<control>> | 기능 로직을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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