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UML

by 김말자 2023. 1. 9.
728x90
728x90
BIG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집약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

데이터모델링(개체-관계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링(업무 흐름), 객체 모델링, 부품 모델링의 최선의 기술을 조합함

UML 종류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기능적 요구 정의에 활용됨

유즈케이스 액터가 시스템을 통해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
액터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
시스템 전체 시스템의 영역을 표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업무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유즈케이스의 실체화, 알고리즘의 표현, 비지니스 프로세스의 정의등에 사용가능
활동(무언가를 하고있는상태)->시작(클래스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해 공통적인 클래스를 일반화함)-> 종료(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들의 관계)->전이(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요소, 연관관꼐를 맺고 있는 클래스의 생명주기가 같음)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함, 메시지를 보내는 시간으로 표현함

객체(object) 객체는 위쪽에 표시되 아래로 생명선을 가짐
생명선 객체로 뻗어나가는 점선(생명주기동안 발생하는 이벤트가 적혀있음)
실행 함수실행
메시지 메시지를 전달해 오퍼레이션 수행

콜라보레이션다이어그램 - 객체와 객체가 주고받는 메시지 중심

클래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구조적인 모습을 그림  // 정적인 관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
클래스는 이름, 속성, 연산으로 구성
디펜던시(의존성) - 하나의 모델이 다른 모델을 사용하는것
제너라이제이션 - 여러 클래스가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해 공통적인 클래스를 일반화함
연관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들간의 관계
집합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 요소
접근제어자

- 내부접근(private)
+ 외부접근(public)
# 동일 패키지, 파생클래스접근(proteted)
~ 동일패키지클래스접근(default)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소프트웨어구조를 그림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기업 환경의 구성과 컴포넌트들 간의 관계를 그림

스테레오타입

<<>> 길러넷이라는 기호를 사용해 표현

<<include>> 로그인할때 반드시 아이디 비번이 들어가는것
<<extend>> 주문할때 광고성 수신여부 등등
<<interface>> 추상메서드(모든메서드가)와 상수로만..
<<entitiy>>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
<<boundary>> dhlqndorxjdhkdml tkdghwkrdyddmf ekaekd
<<control>> 기능 로직을 제어

 

728x90
반응형
BIG

댓글